“한의사가 알려주는 해장 끝판왕 황태녹두죽 레시피” 녹두와 황태가 만나 몸 속 해독을 완벽하게 해줍니다

혹시 죽 좋아하세요? 저는 그 부드러운 식감과 뜨뜻한 느낌이 좋아 죽을 엄청 좋아하는데요 그 중에서도 황태녹두죽은 몸이 무겁고 피곤한 날, 술 마신 다음날 아침으로 먹기 좋은 메뉴로 오늘 그 레시피를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식물성 해독 성분인 녹두와 동물성 해독 성분인 황태를 넣어 해독작용을 하고 간을 보호하는 재료로 만들기 때문에 해장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피부건강에도 좋으니 남녀 모두가 해장죽으로 함께 즐기기 좋습니다.

해장죽 황태녹두죽 재료

황태채 1줌, 녹두1컵, 누룽지1컵

물(황태불린물) 5컵, 들기름 2큰술, 다진마늘 1/2큰술, 멸치액젓 1큰술, 국간장, 소금, 다진파

“쌀에 이것을 섞어보세요” 소화기능이 약하신분, 몸이 차가우신분들에게 보약이 됩니다. (한의사 꿀팁)

황태녹두죽 만드는 방법

녹두는 최소 6시간 불려줍니다. 시간이 없을 때는 녹두를 1시간 정도 삶아서 준비합니다.

1. 녹두를 1시간 가량 삶은 후 익혀 물을 조금 넣고 믹서기에 갈아줍니다.

황태를 불린 물은 죽 끓일 때 육수로 사용하니 버리지 말아주세요.

2. 황태는 물기를 꼭 짠 다음 적당한 크기로 썰어줍니다.

3. 불린 황태를 꼭 짜서 팬에 들기름을 두르고 황태를 넣어 약불에 야들야들해질 때까지 볶아줍니다.

4. 황태를 충분히 볶아준 후 황태불린물 5컵을 부어줍니다. (누룽지와 물의 양이 1:5입니다)

5. 국물이 끓을 때 누룽지 1컵을 넣고 누룽지가 잘 풀어주도록 끓여줍니다.

6. 누룽지가 잘 퍼지면 간 녹두를 섞어줍니다. (녹두는 한 번 익힌 상태이기 때문에 오래 끓이지 않아도 됩니다)

7. 다진마늘 1/2큰술을 넣고 액젓이나 소금으로 간을 해줍니다.

8. 죽이 완성되면 대패나 쪽파 고명으로 마무리 하면 황태녹두죽 완성입니다.

황태 효능

황태에는 간을 보호해주는 메티오닌과 리신 등 아미노산 성분이 풍부하여 대표적인 “해장음식”으로 유명합니다. 특히 메티오닌은 간 회복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 건강음료나 간 기능을 개선하는 약에도 포함되어 있는 성분입니다. 황태 100g당 단백질 80g을 가지고 있는데, 술 마신 다음날 단백질 음식을 먹으면 단백질이 아미노산으로 분해되면서 해독작용을 돕습니다. 특히 황태는 단백질의 분자가 아주 작기 때문에 소화흡수가 잘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국물을 흠뻑 머금어서 촉촉하고 부드러워진 황태를 먹으면 아스파르트산, 글루탐산, 알라닌, 글리신, 메티오닌, 트립토판, 라이신 등 황태에 아주 풍부한 아미노산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녹두 효능

녹두는 백가지 독을 풀어준다는 대표적인 “해독음식”입니다. 우리 조상들은 열이 심하거나 과음한 후 술독을 풀기 위해 “녹두죽”을 먹었다고 합니다. 녹두는 노폐물과 술의 독을 해독하고, 열을 내리며 식욕을 돋게 하는 약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피부질환의 염증을 제거하고, 해독작용을 하여 피부 건강에도 이롭습니다.

녹두를 먹을 때는 껍질까지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가 껍질에 절반 가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건강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뉴스주막 추천 해장 레시피

“이거 한그릇이면 해장 완벽히 끝납니다” 중식 대가 이연복 쉐프의 초간단 효과 만점 해장라면
“두가지 음료를 섞으면 무적의 피로회복제가 됩니다” 상사에게 사랑받는 특급 음료, 숙취도 피로도 순식간에 날아갑니다.
new PartnersCoupang.G({"id":655359,"template":"carousel","trackingCode":"AF0389070","width":"150","height":"145"});
new PartnersCoupang.G({"id":655359,"template":"carousel","trackingCode":"AF0389070","width":"150","height":"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