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많이 알려지고 많은 분들이 흰쌀밥 보다는 이왕이면 잡곡밥을 드시려고 노력하는 것 다들 알고계시죠? 하지만 잡곡밥을 자주 즐기지 못하는 이유는 바로 까끌까끌한 식감 때문일겁니다. 이때 잡곡밥에 멥쌀대신 찹쌀을 섞어먹으면 훨씬 부드러운 식감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멥쌀과 찹쌀의 차이
멥쌀과 찹쌀은 우선 유관상으로도 그 차이를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투명한 멥쌀과, 뽀얗고 불투명한 찹쌀 찹쌀은 찰벼, 멥쌀은 메벼에서 자랍니다. 이 둘은 다르게 생겼기 때문에 품종이 다를 거라고 생각하시지만 둘은 사실 같은 품종입니다.
✅“이 간식으로 필요한 영양소를 다 채울수 있습니다” 집에서 간단하게 만드는 영양만점 건강 간식 두부과자 만드는 방법
멥살의 돌연변이로 찹쌀에 만들어지는데, 자연상태에서는 찹쌀과 멥쌀이 1:3의 비율로 나오게 된다고 합니다.
생김새 말고 둘의 차이는 바로 전분의 구성입니다. 쫀득한 맛을 내는 아밀로펙틴만을 전분으로 함유하고 있는 찹쌀이 멥살에 비해 더 부드럽고 쫀득한 이유죠.
찹쌀을 먹으면 좋은 경우
체온이 상승하면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해서 신진대사가 원활해지고 면역력이 강해져서 겨울철 냉기로 인한 다양한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위가 약한 사람은 찹쌀이 좋습니다.
소화기능이 약하거나 위염이 있는 사람은 찹쌀밥이나 죽을 먹으라는 얘기를 종종 들어보셨을텐데요. 찹쌀은 멥쌀보다 소화가 잘되는 곡물로 알려져있습니다. 그 이유는 찹쌀 속의 전분인 아밀로펙틴을 가열하면 소화가 잘 되는 호화전분으로 전환되기 때문입니다.
찹쌀에는 위를 보호하는 프롤라민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위 점막을 보호하는 점액물질 분비량을 50% 정도 더 분비하게 하고 위 점막의 항산화 기능도 30%정도 좋아지게 합니다.
3. 노화가 걱정되는 중장년층에서 찹쌀이 좋습니다.
찹쌀에는 멥쌀의 6배 정도 되는 비타민 E가 들어 있습니다. 이는 우리에게 토코페롤이라는 이름으로 더 유명한 영양소입니다. 비타민E는 피부를 보호하고 노화를 예방하는 항노화 비타민, 그리고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막을 보호하는 강력한 항산화 비타민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찹쌀을 주의해야 하는 경우
1. 열이 많은 사람은 찹쌀을 피해야 합니다.
인절미, 약밥, 찹쌀떡처럼 찹쌀로 만들어진 음식을 먹으면 속이 쓰리고 아프거나 신물이 올라올 수 있습니다. 소화기에 열을 만들어서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될 수 있고 속이 쓰리고 위염의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당뇨가 있는 사람은 찹쌀을 피해야합니다.
찹쌀은 멥쌀보다 혈당을 빨리 올릴 수 있어서 찰밥, 약밥, 인절미 같은 찹쌀을 익혀서 만드는 음식은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3. 신장기능이 저하된 사람은 찹쌀을 피해야합니다.
찹쌀의 칼륨 함량이 멥쌀보다 월등히 높기 때문에 신장기능이 약한사람은 칼륨섭취량이 자기도 모르고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뉴스주막이 추천하는 건강정보
“감기가 올때는 감기약 대신 이것 드세요” 한의사가 소개하는 약으로 먹을 수 있는 콩나물무나물 만드는 방법
“식사 전에 이곳을 눌러주세요” 식전에 누르면 식욕을 없애주고 마음을 안정시켜주는 혈자리
“몸에 독소를 싹 배출해주어 살도 빠지고 쾌변도 합니다” 31만개 간증글이 보장하는 쾌변 샐러리 주스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