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걸 알아야 내 체질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내 성격과 몸의 특징을 확실히 이해할 수 있는 사상체질 무료 진단

한의학의 위상이 과거에 비해 떨어진 것은 사실이나, 여전히 많은 부분에서 한의학은 우리 건강과 체질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태양인, 태음신, 소양인, 소음인 네 가지로 분류하는 사상체질은 어렴풋이나마 우리의 체질이 이 카테고리에 속해있으며 무엇을 조심해야하는지 정도의 지표를 알려주죠.

사상체질 진단

사상체질이란?

한방에서 말하는 사람의 체질로서, 사람은 타고난 바에 의해 각각의 어장육부에 허실이 생김으로써 체질별로 독특한 질환이 발생한다고 봅니다. 사상의학의 가장 큰 특징은 치료를 할 때에 체질에 따라 그 특징이 차이가 있으므로, 그 체질적 차이를 이해하고 감안하여, 같은 병이라해도 치료방법을 다르게 적용한다는 점입니다. 

태양인 특징

전체 사상인 중에서 가장 수가 적어 구별하기 어려운 체질입니다.

-용모가 뚜렷하고 살이 비후하지 않다.

-목덜미가 굵고 실하며 머리가 크다.

-엉덩이가 작다.

-가슴 윗부분이 발달하였다.

-다리가 위축되어 서 있는 자세가 불안하다.

-하체가 약해 오래 걷거나 서 있기가 불편하다

-여자 태양인은 자궁의 발육이 나빠 임신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성질은 사회적 관계에 능하고, 상대방을 어려워하거나 꺼려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남들과 통합니다. 그렇지만 일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남에게 화를 잘 냅니다.

-급박지심이 있습니다. 이것은 조급함을 뜻하는데 급박지심을 자제해야 간혈이 부드러워지고 일이 제대로 풀립니다. 반면 무언가 지나치고 무리를 할 때에 급박지심이 드러나서 일을 그르치고 건강을 망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항상 앞으로 나아가려고만 하고 물러서지 않습니다. 용맹스럽고 적극적이며 남자다운 성격입니다.

-방종지심이 있습니다. 제먹대로이고 후회할 줄을 모릅니다. 독선적이고 계획적이지 않으며 치밀하지 못합니다. 

소양인 특징

소양인은 그 수가 많고 비교적 구별하기 쉽습니다. 

-말하는 모습이나 몸가짐이 민첩해서 경솔하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가슴 부위가 성장하여 충실하다. 

-엉덩이 부위가 빈약하여 앉은 모습이 외롭게 보인다.

-하체가 가벼워서 걸음걸이가 날렵하다.

-명랑하고 시원스러운 의리형으로, 솔직 담백하고 의협심이나 봉사정신이 강합니다. 지구력이 부족해 싫증을 잘내고 체념을 쉽게 합니다.

-굳세고 날래며 일을 꾸리고 추진하는데 능합니다. 적극적이어서 일을 착수하는데 어려워하지 않습니다. 행동거지가 활발하고 답답해 보이지 않으며 시원시원합니다. 

-두려워하는 마음을 항상 가지고 있습니다. 너무 쉽게 일을 벌이다보니, 뒤에가서 문제가 자주 생겨 항상 무슨 일이 생길까 두려워하기 때문입니다. 구심이 발전하면 건망증이 됩니다.

-성격이 급하고 매사에 시작은 잘하지만 마무리를 맺지 못합니다. 벌려놓은 일을 잘 정리하지 않고 일이 잘 추진되지 않으면 그냥 방치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 돕는 일에는 적극적이지만 집안일에는 소흘합니다. 

태음인 특징

체형이 뚜렷해서 확연히 태음인의 체질임을 알 수 있는 경우도 있으나, 분명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키가 크고 체격이 좋다(간혹 수척한 사람도 있으나 골격만은 건실하다)

-목덜미의 기세가 약하다.

-살이 찌고 체격이 건실하다.

-허리부위의 형세가 성장하여 서 있는 자세가 굳건하다.

-대체로 말수가 많지 않고 운동보다는 도락을 좋아합니다. 둔하고 게으르며, 의심이 많습니다. 

-꾸준하고 침착하여 맡은 일은 꼭 성취하려고 합니다. 행정적인 일에 능하고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쉽게 포기 하지 않으며 결말을 짓지 못하는 것을 못 견뎌합니다. 

-조심성이 있습니다. 조심성이 가라 앉으면 안정되고 믿음직스럽게 일을 하지만 어떤 일이든 해보기 전에 겁을 내거나 조심이 지나치면 아무 일도 하지 못합니다. 

-보수적이며 변화를 싫어합니다. 가정이나 자기 고유의 업무 외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물욕이 있으며 내부를 지키려는 마음이 지나치면 물욕에 얽매이기 쉽습니다. 자기 일을 잘 이루거 자기것을 잘 지키는 것은 좋지만 자기것에 애착이 지나치면 집착이 되고 탐욕이 됩니다. 

소음인 특징

상체보다 하체가 균일하게 발달하고, 보통은 키가 작은데 드물게 장신도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페격이 말랐으며 약한 체형이다.

-앞으로 수그린 모습으로 걷는 사람도 많다.

-가슴둘레를 싸고 있는 자세가 외롭게 보이고 약하다.

-엉덩이가 크다.

-사색을 좋아하는 꽁생원형으로 내성적이고 수줍음이 많아 자기의견을 잘 표현하지 못합니다. 질투심이나 시기심이 많고 한번 감정이 상하면 오랫동안 풀리지 않습니다.

-유순하고 침착합니다. 그리고 사람을 잘 조직하는 재능이 있습니다. 세심하고 부드러워 사람들의 마음을 사는데 유리하고 작은 것 까지 살펴 계획을 세울 줄 압니다. 

-세심함이 지나치면 소심함이 됩니다. 불안정한 마음은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치는데 작은일에도 걱정이 많아 소화가 되지 않고 가슴이 답답한 경우가 있습니다. 

-내성적이고 여성스럽기 때문에 적극성이 적고 추진력이 약합니다. 그러나 생각이 치밀하고 침착합니다. 개인주이나 이기주의가 강해 남의 간섭을 싫어하고 이해 타산에 자주 얽매입니다.

-내성적이고 소극적인 성격이지나치면 안일에 빠지기가 쉽고, 작은 모험도 꺼려하여 성취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기도 합니다.

사상체질 진단

new PartnersCoupang.G({"id":655359,"template":"carousel","trackingCode":"AF0389070","width":"150","height":"145"});
new PartnersCoupang.G({"id":655359,"template":"carousel","trackingCode":"AF0389070","width":"150","height":"145"});